본문 바로가기
화살표

복지재단

화살표

장학사업소개
장학사업소개

귀뚜라미 문화재단은,
귀뚜라미보일러 설립자 청민 최진민 회장님의 사재를 출연하고, 기업의 이익은 사회에 환원되어야 한다는 마음에서 계열사 출연으로 형성된 재단의 기본재산에서 나오는 과실금으로 장학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1985년 재단 설립 시부터 중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을 시작하여 1991년부터는 전국을 대상으로 각 학교의 추천을 받아 엄격한 내부 심사를 거쳐 장학생을 선발하였습니다. 최소한의 교육보장, 누구나 교육의 기회는 평등하여야 한다는 재단의 설립취지에 맞추어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 소년 소녀 가장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은 장학금 지원을 시작한 이래 37년간 총 47,634여명에게 284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하였으며, 2022년에는 장학사업 예산을 확대해 전국 40개 지역에서 약 20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소개

화살표

학술연구사업소개
학술연구사업소개

국가의 경쟁력을 키우고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공계 계열은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점차 침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귀뚜라미 문화재단은, 기초과학 분야를 살리고자 각 대학의 이공계 분야 연구비 및 한국공학한림원의 학술 연구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994년 지원을 시작한 이래 총 8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1997년부터는 학국공학한림원에서 주관하는 한국공학한림원 대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여 제26회를 맞이한 현재까지 지원을 계속하고있습니다.

학술연구사업소개

화살표

교육기관 지원사업소개
교육기관 지원사업소개

귀뚜라미 문화재단은,
기업과 교육현장의 유기적인 정보공유 및 연구분야의 공조를 이루어야 산학이 발전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백년대계의 현장이자 국가의 초석을 다듬고 세우는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에 발전기금, 장학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7년 대구공업고등학교 발전기금을 지원하면서 시작된 교육기관 지원사업은 2008년 교육청의 교육 투자사업에 동참하면서 본격화되었고, 현재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2~3개 교육기관에 연간 1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 지원사업소개